임실군이 2019년 젊고 유능한 인재의 농업분야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청년창업농 신청을 이달 31일까지 받는다.

청년창업농은 농가 경영주의 고령화 추세를 완화하고, 스마트 농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전환하는 데 효과적인 정책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농은 농림사업정보시스템(www.agrix.go.kr)에 접속하여 신청서와 영농계획서 등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청년창업농 선정은 1차 서류평가 2차 면접평가에 따라 올해 4월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지원자격은 사업 시행연도 기준 독립 경영 3년 이하의 만18~40세 청년이 임실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해야 하며, 병역필 또는 병역 면제자이어야 하며, 산업기능요원 복무자로 결정 통보를 받은 자이다.

지원사업은 창업자금, 기술경영교육과 컨설팅, 농지은행 매입비축 농지임대 및 농지매매를 연계 지원하는 것으로 영농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창업농에게는 영농정착 지원금 지급기준에 따라 최장 3년간 매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 지원금을 지급한다.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으로 3억원의 융자금(3년 거치 7년 분할상환, 연리 2%)을 지원한다.

임실군은 청년 창업농 인구유입 및 농촌활력 증대를 위해 지난해 청년 창업농 11명을 선발하여 영농정착금 6천6백만원을 지원한 바 있다. /임실=임은두기자 · led111@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