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군산을 비롯한 전국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에 예비비와 특별교부금으로 900억 원을 지원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설 계기 민생안정 대책과 2019년 경제정책방향 주요과제에 대해 보고받았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설 민생안정 대책으로 예비비와 특별교부세를 활용해 고용·산업위기지역 등에 900억 원을 지원하고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한 ‘지역사랑 상품권’ 유통 규모를 1.6배로 확대하는 방안을 보고했다.

예비비와 특별교부세를 민생안정 자금으로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조선과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 중단과 침체를 겪는 위기지역에 다소나마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관련 부처는 이와 관련해 최근 해당 지자체에서 우선 지원사업을 신청받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올해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서는 상반기 안에 3조9000억 원 규모의 기업투자 프로젝트 2건을 착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보고와 관련한 세부사항은 다음 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한 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경제가 급격히 위기를 맞자 정부는 지난해 4월 군산지역을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