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전북 대도약의 원년’으로 선포한 전북도가 대도약 핵심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여가기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도는 17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 미래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대도약 정책의제 논의를 위해 민·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제2차 회의를 가졌다.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는 전북 대도약의 시대를 열기 위한 협의기구로 각계각층의 전문가 및 도 관계공무원으로 구성해 지난해 10월 출범했다.

이날 회의는 현실적이고 해결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실용적인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로 연결하기 위한 정책의제에 대해 중점 논의됐으며 이를 뒷받침할 분과위 운영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졌다.

전북연구원 김동영 연구위원은 전북 대도약 정책의제 논의를 위한 주요 정책과제 발굴(안) 발표를 통해 우선과제와 차기과제로 총 8개의 정책 아젠다를 제안했다.

우선과제로는 ▲전북 군산형 일자리 추진(제조업) ▲인구감소 대책 추진(지식서비스) ▲제3의 금융중심지 육성(지식서비스) ▲이서묘포장 개발(지역개발) 등이며, 차기과제는 ▲친환경 상용차산업 거점 구축(첨단제조업) ▲홀로그램 융합산업 육성(문화관광) ▲생물자원 소재 융복합 플랫폼 구축(농생명) ▲광역순환교통망 구축(지역개발) 등이다.

전북 군산형 일자리 추진의 경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GM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생이 절실한 가운데 GM군산공장 유휴시설과 숙련된 노동자를 활용해 조선산업을 포함한 기업 유치를 추진하자는 의도다.

인구감소 대책 추진은 그동안 추진해온 인구정책을 총망라해 인구정책 분야별 및 방안별 추진과제 설정이 필요해 저출산, 청년 등 각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는 인구관련 정책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라북도 인구정책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금융기관 유치를 통한 새로운 금융중심지의 성장비전 제시를 위해 필요한 ‘제3의 금융중심지 육성’의 경우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금융 센터, 인력양성기관 등 인프라 시설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서묘포장 개발은 도 소유 유휴 묘포장 활용방안을 통해 주변 혁신도시와 연계한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임상규 도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전북 도정을 ‘절차탁마’의 자세로 정책협의체가 구심점이 돼 전북 경제 체질을 강화하고 성장동력 산업의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