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공공의료 활성화와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전북도와 남원시는 지난 18일 이용호 국회의원실과 함께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가졌다.

이날 세미나에는 이용호 국회의원, 전북도 강영석 보건의료과장, 이환주 남원시장, 관련업계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해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사례발표와 함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사례발표에는 오진규 남원의료원 진료부장은 ‘지방의료원의 역할과 현실’이라는 주제로 ‘착한 적자’를 안고 적정수준의 공공의료를 수행해야 하는 지방의료원 원장의 입장에서 공공의료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강영석 도 보건의료과장은 지역별 의료격차, 사례를 통한 도내 공공기관의 현실과 운영의 어려움,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국립공공의료대학의 필요성 등에 대해 강조했다.

나영명 전국보건의료노조 기획실장은 현재 ‘전공의 특별법’에 의한 전공의 근무시간 제한으로 생긴 업무공백으로 불법 의료행위에 동원되고 있는 PA간호사(진료 보조인력) 피해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박찬병 서울서북병원장은 올해부터 재 시행될 ‘공중보건장학의사’ 출신으로 1983년 경북 영양군보건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37년간 겪어온 공공의료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공의료인력 수급의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세미나에서 논의된 지역 의료격차의 현실, 지방에서 의료인력 확보의 어려움, 의료취약지에서 발생된 사례를 통해 지역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공공의료 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구형보 전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이 공공보건의료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법률 제정이 이루어지면 속도감 있게 공공의료대학 설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