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환경오염 행위가 우려됨에 따라 환경청이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새만금지방환경청(청장 김상훈)은 오염물질 불법배출 등이 우려됨에 따라 특별감시활동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특별감시활동은 21일부터 내달 13일까지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관련시설을 대상으로 하며, 홍보 및 계도, 집중단속, 기술지원 등 3단계로 나눠 실시한다.

연휴 전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자율점검 협조문 발송 등 사전계도 및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환경기초시설 안전점검과 함께 산단주변 하천순찰, 미세먼지 다량 배출업소 등 환경오염 우려 사업장을 대상으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연휴 기간 오염우심지역 주변의 하천순찰을 강화하고 환경오염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환경오염 신고 대비 상황실을 운영한다.

연휴 이후에는 영세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방지시설 운전 요령 등에 대한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국환 새만금지방환경청 환경감시팀장은 “설 명절 환경감시 공백을 최소화하여 환경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 오염물질 불법배출 등의 환경오염이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각 사업장에서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에 대해 자율적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할 것과, 지역주민은 폐수 무단방류, 폐기물 불법소각 등 환경오염행위 발견 시 국번 없이 128(휴대전화는 지역번호+128)로 신고해 달라”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