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문화 관광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힘쓰기로 했다.

시는 21일 열린 문화관광체육국 신년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문화관광체육분야의 7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전통과 미래가 함께하는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를 비전으로 한 문화관광체육분야 7대 추진전락은 △문화도시 전주의 가치 확산 △다시 찾고 싶은 글로벌 관광도시 전주 만들기 △전통을 미래문화 발전 동력으로 승화 △한옥마을 하루 더 프로젝트를 통한 체류형 여행지 조성 △먼저 생각하고 함께 행동하는 스포츠산업 기틀 마련 △ 농업인의 소득안전망 확충 및 동물친화 도시 조성 △시민 속에서 소통하는 시립예술단 공연 및 시민참여 확대다.

시는 문화도시 전주의 가치 확산을 위해 ‘2030 전주문화비전’ 수립을 올해 마무리하고, △전주 독립영화의 집 건립 △마당창극 야외공연장 건립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공모 등을 추진한다.

특히,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이 조화된 국내 최고수준의 ‘한국 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 건립을 위한 국비 3억을 확보한 만큼 올해 기본계획 용역을 준비하는 등 전주의 가치를 드높이는 문화적 도시발전을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시는 문화재생을 통한 공동체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분야에서 문화예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등 문화와 함께하는 일자리 육성에 힘쓰기로 했다. 또, 올해로 20회를 맞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성공 개최를 통해 영화영상 산업을 키우고 △전주 수공예 산업 육성 △전주대표 공연 브랜드 육성 △마을조사 콘텐츠 활용사업 추진 △종교문화시설 건립 △팔복예술공장 예술교육시설(야호 예술놀이터) 및 거리공연문화(버스킹) 활성화 거점 조성 등을 통해 지역 문화자원을 육성하고 발전시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문화를 만들고 즐길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황권주 전주시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전주는 찬란한 역사와 우수한 문화관광자원, 전주다움을 바탕으로 미래문화 발전 동력을 준비하고 재창출하는 중요한 시기를 맞았다”면서 “소중한 역사문화자원과 전주다움의 가치를 바탕으로 전통과 미래가 함께하는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 더욱 더 성장하고, 전주의 문화 영토를 세계로 확장시켜 나가는데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