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혁신성장을 위한 ‘공정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기업에 책임있는 자세를 당부했다. 또 국회에 계류 중인 상법 개정안에 대한 의결의 시급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당정청이 참석하는 공정경제 추진전략 회의를 주재하고 “혁신도 포용도 모두 공정경제가 뒷받침돼야 이룰 수 있다”며 “공정경제가 만든 상생의 기반 위에서 정당한 보상이 주어질 때 혁신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며, 혁신성장의 열매가 공정하고 고르게 나누어질 때 포용국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앞으로 정부는 대기업 대주주의 중대한 탈법과 위법에 대해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를 적극 행사해 국민이 맡긴 주주의 소임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면서 공정경제를 위한 대기업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공정경제 관련 법안 처리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작년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에서 여당 5당 원내대표와 함께 불공정 시정과 공정경제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기 위해 상법 등 관련 법안의 개정을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며 “국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국회에 다시한번 간곡히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 사회의 갑과 을이라는 말이 아예 사라지도록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각 부처에 당부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두 번째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박상기 법무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여당에서는조정식 정책위의장과 국회 정무위·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 강병원 원내대변인 등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수현 정책실장 등 관련 참모진들이 자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