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연말 전주 만성지구로 이전하는 현 전주지방법원과 전주지방검찰청 부지에 문화밸리를 연계한 문화·창업공간이 조성된다.

정부는 23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 선정·추진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기획재정부는 1만㎡이상 대규모 국유재산 중 시설이 이전됐거나 예정된 60곳을 대상으로 개발 필요성, 가치증대 효과, 지자체 협조도 등을 검토해 최종적으로 전주지법·지검 부지가 포함된 선도사업지 11곳을 선별했다.

이에 전주지법·지검 부지에 ‘한국문화원형 콘텐츠 체험·전시관’을 조성키로 한 전주시의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앞서 시는 정부에 전주의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이 조화된 미래 지향적인 미디어아트 중심의 전시관 건립을 제안한 바 있다.

미디어아트를 중심으로 한 전시, 체험, 교육의 복합기관(미디어아트 센터)을 건립, 전통문화와 현대기술을 시·공간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형태의 전시시설과 미디어아트를 통한 미술작품 전시로 국립미술관 기능을 병행하겠다는 것. 

이는 정보기술 발달로 예술분야에서도 새로운 개념과 기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창작활동이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는데 따른다.

또, 한국 문화원형 한복, 한옥, 한식에 대한 다양한 전시 표현이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국가차원의 육성지원 등 기본 구조 구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이 곳에 문화원형 상설 전시실, 미디어아트 갤러리, 글로벌 리서치 센터, 미디어 라이브러리, 어린이 미디어 랩, 하늘정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단순한 작품 전시에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미디어 아트로 관람객 만족도가 전통 전시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미디어아트 전시를 위한 저작권 협의를 통해 타 미술관의 작품 전시가 가능해 미술관 운영을 위한 미술작품 확보 부담도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3D, 4D, 홀로그램, VR 등 현대기술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누구나 쉽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쉽게 이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상예술과 융합한 한류문화를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재도약 할 수 있는 기회 및  새로운 문화생산지로서 국민생활을 선도하는 복합문화공간 마련 등 문화·관광·여가 발전의 핵심적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주시 관계자는 “정부가 발표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착실히 완성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가 발표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는 전주지법·지검, 남양주·원주권 군부지, 의정부·원주·대전·광주·대구·창원 교정시설, 천안축산과학원, 부산 원예시험장 등 11곳이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