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항공대대가 도도동으로의 이전을 시작, 40여 년 간의 송천동 시대를 마무리하고 있다.

이에 전주시가 중점 현안 사업으로 추진하는 북부권 도시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24일 국방부와 전주시 등에 따르면 전주 항공대대의 도도동 이전을 위한 행정절차와 사전점검 등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지난 21일부터 이전을 시작, 이달 중 이전을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전주항공대대는 지난 1978년 송천동에서 창설된 후 충남·전라지역을 아우르며 군 작전 및 수송임무를 수행해왔다.

이 후 인근 35사단의 임실 이전과 맞물리며 이전 검토가 진행됐고, 국방부와 전주시 등은 이전후보지 선정 절차를 거쳐 지난 2015년 4월 이전사업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이어 2016년 11월 착공, 지난해 12월 공사를 모두 완료했다.

국방부와 전주시는 군부대 이전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한 후속 조치도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환경영향평가 이행사항 준수 및 항공대대 이전지역 주변에 대한 수질·소음 모니터링, 취침시간 등 취약시간대 비행 자제, 주민불편 발생 시 저감방안 수립 등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계획이다.

또, 전주 항공대대, 해당지역 주민, 전주시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 등을 통해 군부대와 인근지역의 공생 방안과 부대 운영으로 인한 주민불편 최소화 방안을 모색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시는 그간 시민숙원사업이자 장기적인 도시발전 계획 수립과 북부권 주민들의 재산권 확보 및 기초생활권 보장 등을 위한 전주 항공대대 이전사업 추진을 위해 국방부, 정치권 등과 꾸준히 협의해왔으며, 지난 2015년 도도동 이전을 최종 확정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