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군의회 의장들이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을 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전주의 특례시 지정은 곧 실질적인 지방분권과 지역균형 발전에 해당, 이를 위해 반드시 지정돼야 한다는 목소리다.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24일 장수군의회에서 열린 제241차 월례회의에서 ‘전북발전을 위한 전주 특례시 지정 건의안’을 채택했다.

건의안은 그간 정부로부터 소외받고 차별당한 전북 발전을 위해 중추도시인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 당위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위원회는 정부의 특례시 지정 기준 ‘인구 100만명 이상’의 불합리성을 강조했다. 앞서 김승수 전주시장 역시 KT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생활인구 90만을 강조, 완주를 포함하는 경우 광역급에 해당하는 100만명 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설명한 바 있다.

특히 최근 특별시 및 광역시의 도시 연담화 현상으로, 경산권과 충남권의 규모화가 가속되면서 전북 입지는 더욱 열악한 것으로 내다봤다.

박병술 회장은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주시의 특례시 지정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치권과 함께 특례시 지정을 위해 함께 뛰겠다”고 말했다.

이날 채택된 건의안은 대통령과 국무총리, 국회의장 및 각 정당대표 등에게 보낼 예정이다.

한편 특례시란, 기초자치단체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일반시와 차별되는 특례사무를 수행하는 지자체를 말한다.

일반시와 차별화된 자치권한 확보로 행정수요 능동 대처 가능, 도시브랜드 가치 형상으로 시민 자긍심 고취, 기업투자 및 국제대회 유치 용이,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특례사무 가능 등 이점이 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