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맨 왼쪽)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왼쪽 둘째)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양대 노총 위원장을 만나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등 노동 현안에 대한 사회적 대화 참여를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면담했다. 지난해 7월 이후 6개월 만으로, 연초 경제성과를 강조하며 재계와의 만남을 이어간 데 이어 사회적 타협의 한 축인 노동계와의 소통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노동시간, 노동 안전 등에서 노동권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사회적 인식이다. 국민들이 바라는 건 사회적 대화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 노동권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며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으니 이 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대의원대회를 28일에 개최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다시한번 사회적 대화 참여를 요구한 것이다.

민노총은 지난해 10월 임시 대의원 대회를 열어 경사노위 참여를 결정하려했지만 의결 성원이 안 돼 무산됐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의 바람은 정부가 정책기조를 일방적으로 끌고 가지 말고 다양한 경제 주체들의 의견을 경청하라는 것”이라며 “새해 들어 중소기업, 벤처기업, 대기업, 중견기업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과의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노동계와도 대화를 할 생각이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두 노총 위원장은 “고 김용균 씨의 장례를 설 전에 치를 수 있도록 진상규명과 정규직 전환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문제, ILO비준 문제, 제주영리병원 민영화 중단, 최저임금과 통상임금의 산입범위 동일화, 카풀 문제 등 노동계 현안의 해결도 요구했다.

이날 면담에는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등이 배석했으며, 80여 분간 진행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