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복심’으로 통하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30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1심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됨에 따라 문재인 정부 도덕성이 큰 타격을 입는 등 국정운영 동력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의 댓글순위 조작에 가담한 사실 등을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김 지사에게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을, 공직선거 위반 혐의에 대해선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며 법정 구속했다.

주범인 ‘드루킹’ 김동원씨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의 댓글조작 사건으로 문재인 정부 첫 특검사건으로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공식 수사에 착수한 지 약 7개월 만에 사법부의 첫 판결이 나온 것이다.

청와대는 김 지사의 법정 구속 소식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김의겸 대변인은 "김경수 경남지사 판결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라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판결이 나온 뒤 노영민 실장이 보고를 드렸으며, 문 대통령은 특별한 말씀은 없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유력 대권주자인 김 지사의 법정구속 소식에 당황한 듯 이날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자유한국당은 김 지사 판결 후 “드루킹 댓글 조작은 2017년 대선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김 지사의 대선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한편 법정 구속된 김 지사는 변호인을 통한 입장문에서 “진실을 외면한 재판부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다시금 진실을 향한 긴 싸움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