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등 전북도 예타 면제 사업의 생산유발 효과가 2조8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두 사업이 지역의 핵심사업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적정 사업비 확보와 예산 조기 집행을 통한 속도감 있는 추진이 뒤따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북연구원은 31일 이슈브리핑을 통해 새만금 국제공항과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 등 예타 면제 2개 사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 효과는 2조 8000억원, 부가가치 1조원, 고용창출 1만 7000명으로 추산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김상엽 박사는 “정부가 두 사업을 예타 면제하고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전북도가 대도약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연구원은 두 사업의 정착을 위해 적정 사업비 확보와 예산 조기 집행을 통해 속도감 있는 추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만금 국제공항의 경우 ▲연계교통망 구축 ▲거점 지역항공사 육성 ▲중단거리 국제노선 선점 ▲특화전략 마련(MRO, PAV 항공교육, 동북아 관광허브)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확정으로 전북도가 새만금 신항만, 철도(새만금항~대야)와 함께 명실상부한 트라이포트(Tri-Port, 공항·항만·철도) 완성으로 새만금 동북아 경제중심지로 부상하는 핵심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연구원은 내다봤다.

상용차 산업혁신 사업은 ▲혁신성장사업단 구성 ▲규제자유특구 지정 ▲차세대 미래형 자동차(수소·자율주행, PAV 등) 대비 ▲5G/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원은 기술이 개발되더라도 산업 규제에 막히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내다보며 혁신성장사업단을 구성해 기술을 개발하고 사업단 내 도내기업 의견을 수렴, 규제자유특구를 지정 받아 개발기술의 제품화, 서비스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은 “그동안 교통수요 및 경제성 논리에 의해 지역성장에 필요한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이 어려웠지만 이번에 선정된 2개의 예타면제사업이 글로벌 공공인프라 구축과 전북산업체질 개선의 기폭제로 전북도 대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