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들어 성과를 강조하며 진행해온 경제 행보가 2월에도 계속된다.

청와대는 7일 대통령의 2월 경제 행보와 관련해 “설 연휴 이후부터 경제활력을 위한 일상적인 경제 챙기기 일정을 더 폭넓고 깊이 있게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8일에는 민생현장의 최일선에 있는 시군구 기초단체장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난다. 경제정책, 사회정책, 자치분권 등 문재인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를 설명하는 자리는 갖는다.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단체장들의 역할을 당부하는 한편, 민생 현장의 애로사항도 직접 듣고 개선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과의 대화도 진행한다. 지난달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와 같은 달 15일 가진 대기업·중견기업인 간담회 등에 이어진 경제계와의 소통의 장으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만을 청와대로 초청해 행사를 갖는 것은 문재인정부가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새로운 자영업 생태계 만들기 등 자영업 정책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자리로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이어온 지역경제 투어도 계속된다. 이달에는 부산을 방문해 구도심 도시재생사업 등을 살피고, ‘스마트시티 전략보고회’를 추진해 4차산업혁명 시대 스마트화가 가져올 미래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인왕실에서 네이버 등 1세대 벤처기업인과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기업 등 혁신벤처기업인 7명과 만나 혁신성장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혁신창업이 활발해져야 하고, 그렇게 창업된 기업들이 중견기업 유니콘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하 수 있도록 창업의 생태계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분야의 혁신만 중요한 건 아니다. 제조업 혁신 근간으로 해서 다른 분야로 확산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또 “해외에서 바라보는 한국에 대한 해외 이미지도 많이 변화했고 계속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불확실성이란 건 한반도 리스크일 텐데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다. 자신있게 기업활동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참석 기업인들은 규제혁신과 인재양성, 국내기업 보호 등에 있어 “정부가 더 스마트해져야 한다”며 대한 정부 정책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