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전문가 토론회가 지난 8일 전북도청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전북의 3.1운동을 비롯해 독립운동을 기리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학계, 연구기관, 보훈처, 광복회 등 관련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했다.

토론회는 도와 각 시·군, 보훈청, 광복회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100주년 기념사업들에 대해 공유하고 앞으로 중점을 두고 추진할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도는 오는 2월말 전북연구원 주관으로 10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도립국악원 주관 100주년 기념 특별공연, 광복회전북지부 주관 독립영웅 창작 판소리 발표회, 민주평통자문회의 주관 3.1운동 재현행사 등을 통해 도민의 관심과 공감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또 3~4월에는 100주년 기념주간으로 3.1절 기념식을 비롯해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주관으로 3.1만세로 이어진 동학농민군의 함성 특별전시를 연중 추진하고 동학농민혁명과 3.1운동 연관성 특별강좌도 운영한다.

5월 이후에는 전북지역 3.1운동 자료 발굴과 정리사업을 마무리하고 그 결과물을 가지고 학술대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신현승 도 자치행정국장은 “앞으로 분야별 전문가 자문과 지역사회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운영하고 100주년 기념사업 본격 추진에 따라 상시 점검체계를 가동해 100주년 기념사업의 실천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