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 향토음식의 관광자원화를 위해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이재 의원(전주4)은 12일 열린 제360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조례제정에도 불구하고 전북도를 비롯한 각 자치단체들과 음식점들의 무관심으로 향토음식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유명무실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도내 14개 시·군 가운데 7개 시·군이 ‘전라북도 향토음식발굴 육성 및 지원조례’에 의거해 비빔밥을 비롯한 콩나물국밥, 한정식, 추어탕, 민물장어 등 41개 음식을 향토음식으로 선정했으며 53개 업소가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돼 운영 중이다.

그러나 향토음식에 대한 무관심으로 일부 시·군의 경우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된 업소가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는 향토음식 개발과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너무 빈약하고 체계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향토음식 개발과 향토음식 활성화를 위한 지원에 전북도의 경우 전북음식대전과 향토음식점에 대한 추가융자지원금 등이 전부이고 시군에 따라 상하수도 감면, 간판제작 지원이 고작이다.

이에 김 의원은 “지역의 향토음식이 아무리 특색있고 맛있다고 해도 개별적인 음식이나 음식점만으로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면서 “전북도가 시·군과의 협업을 통해 관광객의 소비 욕구를 자극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향토음식을 차별화해 상품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북도가 토탈관광을 도정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시·군과의 연계 노력이 없고 부서간 협업과 논의조차 제대로 된 것이 없다”며 “전북도가 14개 시·군과 머리를 맞대 차별화된 향토음식을 개발하고 보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토음식에 대한 홍보 효과를 위해 광역차원의 음식가이드북을 제작하고 전북투어패스와의 연계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향토음식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향토음식심의회의 내실 있는 운영과 시·군별 향토음식점들에 대한 지원확대 및 관리에 대한 통일된 지침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