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청와대에서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전략회의를 갖는다.

12일 청와대와 여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국가정보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한다. 회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권력기관의 개혁 성과를 보고하고, 향후 개혁 과제를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청와대와 정부, 여당은 14일에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자치경찰제 도입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당정청은 이번 회의에서 자치경찰제의 기능과 역할, 입법 방안과 도입 시기 등에 관해 구체적으로 논의를 진행한다.

자치경찰제는 생활안전과 교통, 민생치안 등 주민 밀착형 치안서비스를 국가경찰에서 지방자치단체 산하 자치경찰로 이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앞서 지난해 9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는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올해부터 서울·세종·제주 등지에서 자치경찰제를 시범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당정청 협의에는 민주당에서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인재근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강훈식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정부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민갑룡 경찰청장 등이 각각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조국 민정수석과 김영배 민정비서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