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가야 봉수문화제와 정월대보름 행사가 오는 19일 장수 의암공원 일대에서 성대하게 펼쳐진다.

‘장수가야! 정월대보름을 밝히다’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장수군과 전북도립국악원 주최, 장수팔공청년회 주관으로 진행된다.

이날 행사는 장수가야역사문화의 의미를 되새기는 봉수점화식과 풍년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풍년기원제, 강강술래 등의 프로그램을 국악원 창극단과 무용단, 관현악단의 화려한 퍼포먼스와 함께 화려하고 풍성하게 펼쳐진다.

풍물놀이, 민속 전통놀이, 서커스 등으로 행사의 막을 열며, 본 공연에서는 국악합주 ‘신뱃놀이’, ‘멋으로 사는 세상’을 시작으로 ‘배 띄워라’, ‘신 사랑가’, 민요 ‘달맞이 가세’, ‘자진육자배기’, ‘개고리타령’, ‘진도아리랑’ 등이 공연되며, 무용단의 ‘새벽의 가야’로 본 공연은 마무리 된다.

가야봉수 점화식에서는 가야시대 주요 통신수단이었던 봉수를 제작해 당시 점화 모습을 무용 퍼포먼스와 함께 재현해 역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봉수의 종착지인 장수가야의 상징성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정월대보름 행사의 백미인 달집태우기는 생솔가지 등을 엮어 쌓아올린 무더기를 태웠던 풍속을 재현해 달집에 불을 붙여 액운을 없애고 풍년을 기원한다.

장영수 군수는 “이번 행사는 장수가야의 상징인 봉수를 우리나라 세시풍속 정월대보름 행사와 접목해 철과 봉수의 왕국 장수가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도립국악원과 장수 팔공청년회와 함께 정성을 다해 준비했다”며 “그 어느 해보다 화려하고 풍성하게 펼쳐질 이번 행사에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지속적인 장수가야 유물 발굴과 학술연구를 통해 고대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장수가야의 역사 재정립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