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뒤늦은 사과와 함께 5·18망언 3인방 가운데 이종명 의원만 제명하고 김진대 의원과 김순례 의원 징계 유보는 꼬리자르기에 불과하다.
김진태, 김순례 의원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 후보 등록자여서 징계를 유예한다는 자유한국당의 당헌당규에 따른다고 하지만 오히려 여야 뿐 아니라 도민들로부터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5·18 망언을 쏟아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은 사죄는커녕 ‘허위 유공자’ ‘북한군 개입’을 들먹이며 망발을 이어가고 있다. 5·18민주화운동을 ‘폭동’이라고 규정한 이 의원은 ‘북한군 개입 검증’과 ‘5·18유공자 명단 공개’를 조건으로 의원직 사퇴를 말했다. 5·18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고 매도했던 김순례 의원은 ‘사과문’이란 걸 내면서 “허위 유공자를 걸러내야 한다”고 희생자들을 욕보였다.
한국당이 공당이라면 국가적 비극에 대해 극단 세력의 반발을 감수하더라도 단호하게 선을 그었어야 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일부 의원의 개인적 견해임을 내세워 어물어물하거나 “역사적 사실은 해석을 달리할 수 있다”는 등의 논리로 오해를 자초했다.
한국당이 이종명 의원만 제명하자 민주당과 야당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선 것도 민심과 괘를 같이하고 있다. 이날 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국민적 공분이 하늘을 찌르는 사안을 두고 자당의 규칙을 내세워 보호막을 씌우는 한국당의 안일한 사태 인식이 놀랍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유성엽 최고위원은 의원총회에서 "이종명 의원만 징계한 것은 안일한 대처"라며 "한국당의 쇼맨십 징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망언을 쏟아낸 자들에게 당대표와 최고위원으로 가는 길을 열어준 결정은 날강도에게 다시 칼을 쥐어준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힐난했다.
광주영령 앞에 무릎 꿇고 속죄하기는커녕, 아직도 궤변으로 5·18 폄훼를 멈추지 않고 있는 이들에게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신분은 가당치 않다. 또 향후에도 역사왜곡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국회가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