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낮 청와대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오찬을 함께하기에 앞서 독립선언서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도종환 문체부 장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조계종 원행 총무원장, 민족종교협의회 박우균 회장, 문 대통령,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 천도교 이정희 교령,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성균관 김영근 관장.

문 대통령은 18일 7대 종단 지도자들을 만나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민통합에 종교계가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국종교인평화회의 7대 종단 지도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갖고 이같은 뜻을 전했다. 오찬에는 천주교 김희중 대주교,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이홍정 목사(한국기독교 교회협의회 총무),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천도교 이정희 교령, 민종종교협의회 박우균 회장, 김영근 성균관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정부 간의 공식적인 관계가 막혀있을 때 가장 먼저 교류의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데가 종교계를 비롯한 민간 교류라고 생각한다”며 “특히 종교는 다른 어느 분야보다고 서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데 수월하고, 또 상징적인 효과도 아주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찬에서는 7대 종단 지도자들이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 연대모임' 참석차 지난 12일부터 이틀간 북한에 다녀온 이야기가 화제가 됐다 .문 대통령은 종교계가 제안한 평양 장충성당 복원 계획과 신계사 템플스테이 추진에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남북경협이 시작된다면 템플스테이 등으로 금강산 관광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100년 전 3·1 독립운동에 앞장선 민족대표 33인은 모두 종교인이었다"며 “종교계의 헌신으로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어려운 연대와 협력의 역사가 만들어졌다”고 평가했다. 7대 종단 지도자들은 3·1운동에서 희생된 선열을 기리고자 다음 달 1일 정오에 교회와 성당, 사찰, 교당, 향교 등 종단별 종교시설에서 3분간 타종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미관계 정상화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하고, “국민통합이라는 게 정치가 해야 될 가장 기본적인 책무 같은 것인데 현실적으로 지금 잘 안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국민통합 면에서도 종교계가 조금 더 역할을 해 주셔야겠다는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