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4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실시한다.

전북도는 18일 NH농협, KEB하나은행, 신한은행을 비롯한 전북신용보증재단,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북소상공인연합회, 전북상인연합회 등 8개 기관과 4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착한론 지원사업’ 추진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대출시장은 연 5% 미만의 저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3등급 이상의 고신용자와 연 15~20%대 고금리로 내몰리는 중·저신용자 등 사이의 금리단층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제1금융권에서는 중·저신용자의 리스크 부담으로 대출을 기피하거나 중·고금리로 대출을 취급하고 있어 이를 이용하기에는 문턱이 높은 게 현실이다.

이에 도는 신용이나 담보능력이 없어 은행권 대출마저 소외되고 있는 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들에게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사업을 실시한다.

사업은 연 15∼20%의 고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저소득·저신용 소상공인이 2%대의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며 지원업체는 성장 가능성 등을 분석해 선정한다. 업체당 최대 3000만원을 빌릴 수 있다.

도는 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원금 균등분할 상환과 거치 상환 모두 할 수 있도록 했다. 신청은 전북신용보증재단 본점 또는 가까운 지점에서 가능하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