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노원구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남녀노소 국민 누구나 기본생활권을 보장받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포용국가의 청사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노원구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보고회에서 “우리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추진계획은 돌봄·배움·일·노후까지 모든 국민의 생애 전 주기를 뒷받침하는 게 목표”라며 “건강과 안전, 소득과 환경, 주거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여영을 대상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9월 포용국가 전략회의에서 제시된 ▲사회통합 강화 ▲사회적 지속가능성 확보 ▲사회혁신능력 배양 등 포용국가로 가기 위한 3대 비전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9대 전략을 구체화한 안을 국민에게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오늘 발표된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22년이면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노동자부터 자영업과 소상공인까지, 장애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게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남녀노소 없이 기본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며 “국민 누구가 기본생활이 가능한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만들고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이날 ▲고교무상교육 확대 ▲국공립어린이집·유치원 취원율 40%달성 ▲온종일 돌봄 확충 ▲남성 육아휴직자 장려 ▲공립 치매요양시설·안심병원 확충 ▲실업급여액 상향 등 정책 추진내용을 소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포용국가 정책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회의 입법과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며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행사에는 신경민 제6정책조정위원장, 고용진, 우원식 국회의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과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 김연명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