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 정착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목표관리제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목표관리제란 정책 수요자들의 상향식 참여 과정을 통해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사업을 추진 한 후 성과를 평가해 효율성을 제고하는 관리체제를 말한다.

앞서 도는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목표 수립을 위해 시·군 관계자 및 귀농·귀촌인 협의회 등 민·관 의견수렴 과정을 가진 바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귀농·귀촌인만을 대상으로만 실시한 융화교육을 지역주민에 대해서도 확대·시행한다.

현재는 귀농·귀촌인에 대해서만 지역사회 이해, 갈등관리 방안 등의 교육을 해왔지만 앞으로는 마을회관 등의 장소에 갈등관리 전문 강사를 보내 기존 지역민과 귀농·귀촌인들이 함께하는 융화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귀농인들이 농업기반(농지 등) 및 농촌에 거주할 집을 마련하기 전에 가족단위로 농촌에 체류하면서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체제형 가족실습농장을 정읍과 장수에 신규 조성하고, 농촌지역 빈집 및 농지정보 파악에 어려움이 있는 귀농·귀촌인들에게 제공할 자료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귀농 멘토 제도를 확대·정비해 농촌 정착과정에서 겪는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목표관리제 시행을 통해 귀농·귀촌인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귀농·귀촌인이 농촌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