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낮 청와대에서 5.18 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를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5·18 민주화운동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부 망언이 계속된 데 대해 저 또한 분노를 느낀다”며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맞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5·18 민주화운동 관련 광주지역 원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으로 인한 상처를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직후 5·18기념식에 참석해서 5·18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했다”며 “5·18은 국가의 공권력이 시민의 생명을 유린한 사건이다. 광주시민들은 그에 굴하지 않고 희생 속에서도 맞섰고, 이는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기둥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위대한 역사와 숭고한 희생을 기리며 완전한 민주주의를 이뤄야 할 것”이라며 “진상규명은 끝까지 이뤄져야 한다는 약속과 함께 5·18 역사 폄훼 시도에 대해서는 저도 함께 맞서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5·18일 광주의 지역적인 사건, 지역적인 기념 대상, 광주만의 자부심이 아니라 전국민의 자부심, 기념대상으로 승화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다”라며 “4·19나 6월 항쟁처럼 전국적으로 우리의 민주주의를 지켜낸, 그리고 민주주의를 더 빛내고 오늘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낸 역사적인 운동이었다는 점들이 될 수 있게끔 다른 시민운동 세력들과 함께 연대를 많이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수석봐좌관회의에서도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는 것은 우리 민주화의 역사와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며 결국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나라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간담회에는 안성례 전 오월어머니집 관장, 이명한 6·15광주본부 상임고문, 정동년 전 5·18광주민주항쟁단체연합 의장, 윤광장 전 5·18기념재단 이사장 등 지역원로들이 참석했으며,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고민정 부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한편 청와대측은 이날 행사에 대해 “정부의 5·18 민주정신 계승 의지를 표현하고자 한다”면서 “자유한국당 공청회와 무관하게 오래전부터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