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태인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가 내달 1일 태인면 일원에서 열린다.

정읍시와 태인청년회의소(회장 박민우)는“100주년을 맞는 올해는 더욱 성대하고 뜻깊은 행사로 마련,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과 애국정신을 기리고 3.1태인독립만세 운동의 의미를 되새기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읍시와 태인청년회의소는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행사준비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3.1 태인독립만세운동은“지난 2년 동안 AI 등의 가축질환 발생으로 인해 기념행사를 갖지 못한 만큼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올해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해 이번 행사를 독립 운동 정신의 계승 발전은 물론 시민 대화합의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재현행사는 오는 3월 1일 10시 30분부터 태인면 일원에서 정읍시를 비롯해 국가보훈처, 정읍교육지원청, 정읍경찰서, 군부대 등 지역 내 기관‧단체와 10개 보훈단체, 시민 등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태인면 일원에서 열린다.

이날 참석자들은 태인 3.1 운동 기념탑 참배 후 태인초등학교에서 각급 기관‧단체장과 태인 출신 애국지사인 송영근(1897. 7. 20.~1942. 6. 11.)의 후손인 가수 송대관 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미독립선언서의 릴레이 낭독을 갖는다.

또 참석자들은 태극기를 손에 들고 태인면 중심지를 행진한 후 당시를 생생하게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전문교수의 시나리오에 따라 전북과학대 방송연예미디어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3막극으로 진행될 예정이서 그날의 뜨거웠던 함성과 절박함을 생생하게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태극기 페이스페인팅과 손 태극기 나눠주기 등의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유진섭 시장은 “구파 백정기의사를 비롯한 수많은 애국지사를 배출한 정읍은 임시정부에 독립운동자금을 오랫동안, 그리고 상당한 액수를 전달했던 애국의 고장이다”며 “재현행사에 시민들께서 자발적으로 참여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혼을 기리고 그 위대함을 되새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시는 조만간 태인 3.1운동과 정읍지역이 항일 민족운동의 중심지이었음을 재조명하는 학술대회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태인3.1운동은 1919년 3월 1일 민족대표 33인의 기민독립선언서 발표 이후 전국적으로 항일 운동이 번져가던 당시, 태인 장날이던 같은 달 16일 정오에 맞춰 태인 지역 곳곳에서 일어났던 만세운동으로, 당시 참여자들은 헌병대의 무력 제지에도 불구하고 10여일간 독립만세운동으로 이어간 결과 호남지역 독립만세 운동 확산의 불씨가 됐으며,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정읍시와 태인청년회의소는 매년 3월 1일 기념식을 가져오고 있다./정읍=정성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