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엿새 앞두고 남북 경제협력 카드를 활용한 문재인 대통령의 비핵화 막판 중재역할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경제 협력 발언이 나온 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의 방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핵화 협상의 세부사항을 타결하는 데 마지막까지 문 대통령이 적극적 중재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는 상응 조치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 달라는 뜻을 전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사이의 철도·도로 연결부터 남북 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고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한미 정상통화 당시 문 대통령의 이러한 구상에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이 긍정적이었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종교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도 “남북 간에 경제협력이 시작된다면 가장 먼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금강산 관광일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북미회담 이후 남북경협 재개 기대감을 높였다.

다만 이러한 문 대통령의 경협 지렛대 구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대북제재 완화가 전제되어야 하는 만큼, 한미공조를 통해 북미가 이번 회담에서 무엇보다 대북제재에 결실을 보도록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21일 김 대변인은 볼턴 보좌관의 방문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으나, 이번 방문에서 카운터파트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면담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담판 이후 추가회담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 “비핵화라는 게 코드 뽑듯이 한꺼번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제법 긴 시간 단계적으로 이뤄져야 할 내용이어서 단계별로 또 후속 회담이 있을 것으로 저는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을 만나는데 우리는 많은 것을 성취해낼 것이다. 우리는 매우 좋은 회담으로 시작했으며 이를 지속할 것"이라며 "나는 이번이 마지막 회담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