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추진되는 동학농민혁명 기념행사에서 ‘무장포고문’이 낭독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김만기 의원(고창2·더불어민주당)은 21일 제360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동학농민혁명 기념행사에 반드시 동학농민혁명의 시작과 정당성을 부여하는 무장포고문을 낭독할 수 있도록 전북도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지난 19일 정부는 황토현 전승일인 5월 11일을 ‘동학농민혁명 법정 기념일’로 지정해 동학농민혁명의 의의와 가치를 전 국민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기회가 마련됐다”면서 “3.1운동 기념식 때마다 독립선언문이 낭독되듯 무장포고문 낭독을 시작으로 반봉건·반외세 기치를 내걸었던 대규모 민중항쟁이 시작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이 그대로 재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우리나라 근대 민주화 운동의 시초인 무장기포지의 성역화 사업을 추진하고 전봉준 장군 생가터를 비롯한 동학농민혁명 유적지를 문화재로 등록해야 한다”면서 “지속적인 연구와 고증을 실시해 문화재로 등록할 수 있도록 전북도가 발 벗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는 현재 전국에는 353개소의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및 기념시설이 있는데 전체의 43%에 이르는 156개소의 유적이 전북에 분포돼 있으나 문화재로 지정된 것은 국가지정문화재 3건, 시도 지정문화재 3건이 전부인데 따른 것이다.

김 의원은 “오랜 진통 끝에 기념일이 결정된 만큼 기념식 행사 때 반드시 무장포고문을 낭독함으로써 동학농민혁명을 통한 무장포고문의 역사성은 물론이고 전북 정체성 회복까지 이어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