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문제가 사회적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고령운전자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부터 만 75세 이상 운전자는 의무적으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해야 면허 취득과 갱신이 가능하고, 적성검사 주기가 5년에서 3년으로 축소됐다.

하지만, 농촌지역 노인들의 교통편 부재에 따른 교통편 등 지자체에 지원이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21일 오전에 찾은 전북운전면허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장. 교육을 받기 위해 도내 각지에서 찾은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7명이 참석했다.

교육내용은 선 잇기, 교통표지판 변별, 방향표지판 기억, 횡방향동체 추적, 공간기억, 주의탐색 등으로 고령운전자들이 2시간동안 자가진단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가진단을 통해 운전 시 기억력, 집중력, 판단능력, 공간기억, 동체추적 실행 능력 등을 측정해 영역별 점수와 등급을 나타내는 ‘운전능력진단표’를 받는다.

교육에 참석한 송모(80‧완주)씨는 “운전경력이 30년이 넘었는데, 진단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며 “하지만 농촌지역에서는 교통편이 마땅찮아 운전대를 놓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6년-2018년) 도내 전체 교통사고 2만 2686건 중 65세 이상 운전자 교통사고는 4117건으로 전체 18.1%에 달했다.

실제 지난해 9월 13일 김제시 봉남면에서 이륜차를 운전하던 A씨(80)가 편도 1차로에서 주행 중 교차로에 진입하던 트럭과 부딪혀 이륜차 운전자 A씨가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을 통해 인지능력 평가해 면허시험장에서 고령운전자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면허증 반납을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농촌지역 특성과 지자체의 관심이 부족해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14개 시‧군구에서 면허증 반납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등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단 한곳도 없었다.

또 전북면허시험장은 지난 20일 기준으로 도내 고령운전자 안전교육 대상자 6900여명 중 276명이 교육을 받고 이중 면허증을 반납한 사람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허시험장 관계자는 “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경우 각종 질병과 인지능력 저하로 인해 운전을 하기 어려운 분들이 있다”며 “농촌지역의 노인들의 경우 대체 교통편의 부재의 이유로 운전대를 잡으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편이 불편한 농촌지역 노인들의 교통편에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고창에서 교육을 받으러 온 조모(80)씨는 “전자기기가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인터넷으로 접수하도록 해놔 애를 먹었다”며 “전북면허시험장 단 한곳에서만 교육을 진행해 거리가 먼 지역은 찾기도 어렵다”고 불편을 호소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