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친일을 청산하고 독립운동을 제대로 예우하는 것이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정의로운 나라로 나아가는 출발”이라며 100주년을 맞는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례적으로 공공청사가 아닌 서울 효창공원 내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기록에 따르면 전쟁 시기를 제외하고 공공청사가 아닌 곳에서 국무회의를 여는 건 처음“이라며 ”우리 정부는 그동안 독립운동 역사를 기억하고 독립운동가를 예우하는 국가의 자세를 새롭게 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이고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게 된 뿌리가 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 앞서 백범 김구 선생을 비롯해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그리고 안중근 의사 등 독립운동가 묘역을 참배한 것을 언급하며 “안중근 의사 가묘에서는 반드시 유해를 발굴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새겼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남북, 혹은 남북중이 함께 공동 유해발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 더 의의가 클 뿐 아니라 성공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는 “안 의사의 공동유해발굴에 남북과 중국이 모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실무작업을 어떻게 할지 구체적 내용까지 언급되는 단계는 아직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유관순 열사에 대한 국가유공자 1등급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추서도 의결했다. 문 대통령은 “유관순 열사가 3·1독립운동의 표상으로 국민들에게 각인돼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1등급 훈장 추서의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달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3·1절 공식 기념식에 참석한다. 3월1일부터 임시정부수립 기념일인 4월 11일까지 42일 동안 전국 212개 주요 지역에서 만세운동도 재현된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