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평화 로드맵을 제시할 2차 북미 정상회담의 막이 올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하면서 북미 정상회담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북미 두 정상은 27일 저녁 만찬을 시작으로 1박2일 간의 핵 담판에 돌입한다.

청와대는 “북한과 미국 두 지도자가 얼굴을 맞대고 깊은 대화를 나눌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큰 진척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북미회담을 하루 앞둔 심경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미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를 향해 나가길 바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궁극적으로 남북이 자유롭게 왕래·투자하고, 경제협력까지 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나가자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미정상이 하노이 합의에서 사실상의 종전을 바탕으로 큰 틀에서 대북제재를 완화하면, 이에 따른 남북 경협 활성화와 더불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3~4월 서울 답방까지도 성사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청와대는 북미 정상이 하노이 선언에 종전을 명시할지 등에 관해서는 “현재 북미간에 이야기 하고 있으니 구체적인 내용은 섣불리 예단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덧붙였다.

아울러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8일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후 늦은 저녁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전화통화를 갖고 회담 내용을 공유하고, 필요하다면 추후 한미정상회담 가능성도 내비쳤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북미 정상회담에 맞춰 사실상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는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교섭본부장과 국가정보원 등 관계자들을 파견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국가안보실, 통일부, 외교부, 국정원 등 실무부처들과 북미정상회담 상황을 실시간 공유하며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꾸려 회담상황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