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 노인 일자리를 지난해보다 8500여개 늘리면서 노인들의 일자리 확대에 팔을 걷어부쳤다.

도의 노인일자리 확대 정책에는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앞으로는 ‘사업의 질’을 관리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26일 도는 지난해 3만1402명이 참여했던 노인 일자리사업을 올해 3만9914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도는 신속하게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현재 조기 시행율이 전국 최상위인 87.6%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전국 시행율은 64.3%다.

특히 고용위기지역인 군산시를 우선 반영하는 등 시·군의 실정에 맞는 수요를 최대한 반영했다.

올해 신규로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 등에 안전도우미 2826개 노인일자리를 만들었으며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1000개를 확보해 청소년 및 장애인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에 사회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10개 시·군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니어클럽과 공조해 실버 카페, 식당 운영 등 노인 스스로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 노인 일자리사업은 공익활동 분야와 어르신들의 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시장형, 민간 기업에 인력을 파견하는 인력파견형 등으로 대부분 지역내 환경정비나 주민도우미 등 사회봉사성 사업들이다.

이처럼 전북도가 노인 일자리 확대에 나서고 있는 이유는 현 정부에서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으로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노인 일자리수를 2017년 3700개에서 2022년 80만개까지 늘리겠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그러나 도가 노인 일자리사업을 확대하려는 구상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자리를 통해 소득이 낮은 노인계층에게 최소한의 생활안정 수단을 제공하고 여가 활동을 마련해준다는 취지이지만 일을 하고자 하는 노인들 대부분은 기초생활수급자로 정작 기초생활수급을 받고 있는 노인들은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도내 노인복지 한 전문가는 “노인 일자리 확대보다는 이제는 고령자를 위한 고령 정책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면서 “일할 여건이 되고 일할 의사가 있는 노인들에게 단기적이라도 직업 훈련 등을 시켜서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등의 고령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