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샘물공장 허가 연장을 놓고 주민 생존권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민들의 요구사항 일부가 관철된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새만금환경청, 이용호 의원, 쌍치면 순창샘물비상대책위원회 등에 따르면, 순창 샘물공장으로 인한 지하수 고갈 문제와 관련한 간담회가 지난달 27일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의원은 “쌍치면에 샘물공장이 들어 온 이후 지하수 수위가 꾸준히 낮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이 같은 내용이 수질조사 평가서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자리에서 새만금환경청장에 ▲환경조사서 작성 과정에 주민 추천 전문가 2인 이상 참여 ▲쌍치샘물 최초 인허가 당시 서류 공개 ▲새만금환경청장 현장 방문 등을 요구했다.

김상훈 청장은 “순창 샘물공장의 개발허가 연장 심사 시 주민들이 추천한 2명의 심사위원을 반드시 포함하겠다”며 “최초 인허가 당시 서류도 문제가 없는 한 공개하고, 적절한 시기에 쌍치 현장을 직접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환경부 소속 새만금지방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심사권을 갖는 기관이다.

순창군 쌍치면에 소재한 샘물공장은 1997년 준공돼 5년 단위로 재 연장 받아 22년째 운영 중이다. 5차 연장기간은 오는 9월 26일까지다.

현재 비대위는 생수공장에 따른 지하수 고갈로 쌍치면민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순창샘물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관내 생수공장의 운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또 허가 연장 심사시 지역주민 참여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쌍치면 일원 상수도 보급률은 50%가량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지하수 고갈에 따른 피해를 지역 주민들이 겪고 있다. 지난해에도 농업용수는 물론,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었다”면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되는 지금의 상황을 환영한다.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만큼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