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해온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률이 전국평균치를 밑도는 최저수준으로 확인돼 이들 기관들이 틈만 나면 강조했던 지역과의 상생의 길은 아직도 요원함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으로 이전한 전국 109개 공공기관들의 의무채용대상 정원 6076명 가운데 지역인재 채용은 1423명으로 법률인 정한 목표치 18%를 넘어선 23.4%였다. 하지만 전북은 이 같은 전국평균에 한참 못 미치는 19.5%였고 이는 11개 혁신 도시중 제주 19.4%에 이은 꼴찌에서 두 번째 수준이었다. 1위를 한 부산의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률은 무려 32.1%였다. 서울과 지방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방대학 출신 인재의 공직기회진출 확대를 위해 지난해 도입된 지역인재의무 채용제가 전북에서 만큼은 생색내기 수준이라고 밖엔 볼 수 없는, 법률이 정한 목표치를 겨우 채우는 수준에서 머물고 있는 것이다. 
지역인재의무 채용은 심각한 지역의 청년취업난 해소를 위해 김승수전주시장이 처음으로 제안해 관련법 까지 만들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했단 점에서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저조한 호응은 실망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전북으로 이전한 13개 기관 중 의무채용비율이 적용되는 기관은 7개 국가기관을 제외한 6개 공공기관이 전부다. 국가기관보다 공공기관이 더 많이 입주한 타 시도에 비해 전체 의무채용비율이 적을 수밖에 없는 만큼 보다 적극적인 지역공공기관들의 열린 마인드가 요구되는 상황이기에 아쉬움은 더욱 크게 다가온다.
지역에선 공공기관 의무채용비율을 전국혁신도시 모두에 일률 적용하지 말고 전북처럼 국가기관 비중이 많은 지역에 한해선 의무채용비율을 높여주는 등의 별도 규정이 필요하다는 여론까지 확산되는 상황이다. 이렇다 할 대기업 하나 없는 취약한 취업시장으로 고통 받는 전북이기에 단 한명의 취업자를 늘리는 일이라 해도 온 힘을 다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기에 그렇다. 
정부도 지역인재 채용 의무제 정원 확대를 위해 모집예외 사유를 재검토하고 채용범위 역시 호남, 충청 등의 동일 생활권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채용 당사자인 전북의 공공기관들처럼 목표치는 채웠다며 소극적인 자세를 견지하는 한 기대한 만큼의 효과는 절대 거둘 수 없다. 위기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다. 지역인재 채용에 대한 전북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를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