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5일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해 “필요하다면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우리 공장들에 가서 가동 차원이 아니라 점검·유지하는 차원의 것은 제재 틀 내에서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런 생각을 갖고 미국 측과 협의해 풀어나간다는 구상”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한반도경제통일교류특별위원회 주최 특강에서 “현 단계에서 향후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비해 나갈 작업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통일부는 최근까지 미국 등 국제사회 대북제재를 이유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시설 점검을 위한 방북신청을 유보해 왔지만, ‘단계적 접근방법’으로 미국과 이 문제를 다시 협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우리 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제재의 틀 내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통해 북미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들을 최대한 찾아 달라”고 각 부처에 주문한 바 있다.

조 장관은 또 금강산관광에 대해서도 “현 단계에서 향후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비해 해나갈 작업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관광 자체가 제재 대상은 아니지만, 본격적인 재개를 위해서는 관광이 중단된 지 오래돼서 시설들을 복구하는 데 많은 사전준비가 필요하다"며 "그것을 위해선 제재를 풀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언급했다.

조 장관은 이밖에도 제재 틀 내에서 할 수 있는 사업들로 철도·도로 연결 관련 사업, 산림협력,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 겨레말큰사전 남북 공동편찬 등을 꼽았다.

한편 이날 우리측 북핵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 등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불발에 따른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미국 워싱턴으로 출발했다. 이 본부장이 방미 기간 동안 북미 간 대화 재개를 위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시설 점검 등 남북경협을 논의하며 북미협상의 촉진제로 활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