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는 관측 사상 최악의 공기질을 보인 5일 “미세먼지 이유가 어디에 있든 이런 사태에 정부나 지자체가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지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해 비상저감조치가 닷새째 발령되고 있는 것을 언급하고 “많은 국민께서 피해와 고통을 겪고 있어 마음이 몹시 무겁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전북 지역은 하루 종일 초미세먼지 수치가 120 ㎍/m이상 매우나쁨 상태를 지속했다.

이 총리는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만의 일이 아니다”며 “각 부처 장관과 지자체장은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이행조치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점검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단기간에 미세먼지를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최선을 다하고 솔선수범을 하는 모습이라도 보여드려야 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각 부처가 건설현장과 학교, 보육시설, 지자체 등의 현장 방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총리는 관급공사는 일정 기간 동안 공사를 전면 중지하는 방안과 지자체들의 공회전이나 불법 소각에 대한 집중 단속을 통해 미세먼지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노력을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공공기관의 경유차 운행 제한 조치 검토를 비롯해 관용차량 운행 제한 강화, 2부제 시행시 대중교통 이용하는 등 공직자들의 솔선수범도 주문했다.

아울러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전날 있었던 한유총의 개학연기 철회와 관련해 “앞으로도 정부는 불법행위에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함으로써 법질서를 확고하게 지켜나가야 한다”면서 “국회가 모처럼 정상화됐으니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빨리 처리해주기를 거듭 요청한다”고 밝혔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