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실무·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형 일자리 TF’를 만들어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개발 및 확산을 본격 추진한다.
이는 최근 정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선두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올 상반기 내에 2~3곳 추가 발굴하고, 관련법 개정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발표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도는 노·사·민·정 상생 협약을 통한 ‘전북형 일자리’ 모델 개발과 함께 자체적인 인센티브 패키지 마련을 통해 정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고 4일 밝혔다.
먼저 도는 자동차, 조선기업 유치를 통한 ‘군산형 일자리’를 우선 추진하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 실정에 맞는 창의적인 모델(전북형일자리)을 적극 발굴한다는 고안이다.
도가 구상중인 ‘전북형일자리’ 모델 유형을 살펴보면,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연계 일자리 창출 ▲탄소, 신재생에너지, 바이오기업 투자유치 ▲농촌관광산업, 유통기업 유치 ▲환경·기후산업 유치 ▲의료서비스 연계, 병원·기관+서비스 산업 연계유치 ▲관광개발 프로젝트, MICE산업+서비스산업 연계 유치 등이다.
또한, 자체 인센티브 패키지를 상반기 안에 마련해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의 성공과 확산을 도모할 계획도 제시했다.
도는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투자보조금, 공유지 임대 시 대부요율 인하, 관내도로 건설, 부동산 지방세 감면, 임대주택 공급, 문화·시설 건립 등 근로자 복지후생 증진 지원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인센티브 패키지를 마련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요건, 지원내용, 절차 등에 대한 매뉴얼을 마련해 지원체계를 확립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상생형 일자리 TF는 ‘일자리 모델개발 분과’와 ‘인센티브 개발 분과’ 등 2개 분과로 운영되며, 외부 전문가 10여명 내외로 구성될 예정이다.
TF는 인센티브 패키지(안)와 전북형일자리 모델 등에 대한 제안 및 자문, 분야별 일자리 정책에 대한 발제·토론, 지원요건·내용, 절차 등의 매뉴얼도 정립하게 된다.
나아가 이 TF를 뒷받침하기 위해 도 실·국별로 실무 TF를 별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며, 실무 TF에서는 분야별 인센티브 패키지 마련·협의, 전북형 일자리 모델 발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련사업 발굴 및 시행을 진행한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정부가 상반기에 관련 모델을 2~3곳 추가 발굴·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TF를 통해 구체적인 전북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하고 도 자체 인센티브 패키지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상생형 일자리모델의 확산에는 도민의 목소리와 공론화가 중요한 만큼, 토론회와 포럼, 세미나 등을 통해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