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개학연기를 철회했지만 도내 사립유치원과 학부모 사이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지는 모양새다.

한유총 전북지회는 한유총과 마찬가지로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학부모들은 이 같은 사태를 반복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5일 온정이 한유총 전북지회장은 “한유총이 개학연기 입장을 철회할 진 몰랐다”며 “다만 한유총은 교육부에 대화하자고 한 건데, 교육자로서 ‘애들 볼모로 장사하냐’는 대답이 돌아올 줄 몰랐을 거다. 사립유치원은 그 말에 가장 취약하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한유총이 없어지진 않을 거고 주장해 온 사안들도 유지한다. 뜻하는 일이 잘 되든 못 되든 우리(전북지회)도 한유총 소속”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현재 없고 상황을 지켜봐야 할 거 같다”고 했다.

개학 연기만 안 할 뿐 사립유치원의 사유재산 인정, 유치원 3법 반대 같은 요구안은 그대로다. 한유총 소속인 전북 지역 사립유치원들도 에듀파인(국가관리회계시스템)이 사립유치원에 맞게 바뀌지 않는 이상 참여할 수 없다는 의견을 지속한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원아 200명 이상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도입 비중은 58.9%고 7개 시도는 100% 적용한 가운데 전북은 13곳 중 1곳으로 7.7%다.

언제든 불씨가 살아날 수 있는 상황, 도내 학부모들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달라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학부모는 “전북 사립유치원이 개학연기를 하진 않았으나 정상운영을 발표한 개학 전날 오후까지 마음 졸였다. 연기한다면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할지, 교육청 돌봄서비스를 이용한다 해도 애가 잘 적응할지 걱정이 이만 저만 아니었다”고 토로했다.

그는 “중요한 건 개학 연기, 폐원, 휴원 같은 일들이 두 번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거다. 교육당국 차원의 재발방지 대책과 재발 시 강력한 규제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여성-엄마 민중당은 5일 전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북여성-엄마 민중당은 “한유총은 개학연기를 철회한다면서 사태 원인을 정부에 돌리며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고 원래 입장을 고수했다. 국민이 공분하고 법인 취소 방침이 발표되자 어쩔 수 없이 한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한유총 해체△에듀파인 전면 도입△전북교육청의 회계비리 전수조사 실시△유치원 3법 개정, 국공립유치원 50% 전면 확충을 촉구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들은 “큰 틀에서 전북 사립유치원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문제를 풀어간다”면서 “모든 사립유치원이 휴원한다 해도 해당 원아들을 어린이집, 초등돌봄, 아이돌봄에서 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는 하고 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거다”라고 답했다.

에듀파인의 경우 상반기 중 에듀파인 거부 시 구체적인 기준(유아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나오면 따를 거고 그에 앞서 설득할 계획이다. 도내 공립유치원 취원율은 2021년 40%가 되나 사립, 공립을 떠나 유치원을 유치원답게 만드는 게 먼저라는 설명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