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5일 조명래 환경부장관으로부터 미세먼지 대응 방안에 대한 긴급 보고를 받고 보육시설과 학교에 대용량 공기 정화기를 조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부터 50분동안 조 장관에게 보고를 받고 “국민들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정부가 장기적인 대응책에만 머물지 말고 즉각적으로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전국은 고농도 초미세먼지로 하루 종일 관측 사상 최악의 공기질에 휩싸였다.

문 대통령은 “비상한 시기에 비상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정부의 책무”라며 “미세먼지 대책은 환경부 혼자 힘으로는 안 되는 일이니 모든 부처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대통령과 총리의 힘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라”고 말했다.

특히 “적어도 아이들이 실내네 들어가면 안심할 수 있도록은 해야 한다”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에 대용량 공기 정화기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도록 공기정화기 보급에 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조 장관은 이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차량운행 제한, 석탄발전 상한제약, 미세먼지 배출시설의 가동시간 조정 등의 이행상황을 점검하겠다고 보고했다. 또 살수차 운행 등 즉각 시행할 수 있는 긴급조치도 펴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도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미세먼지와 관련해 “정부나 지자체가 제대로 대처하고 있는지 통령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대응해야 한다”면서 “각 부처 장관과 지자체장들이 현장을 방문해 비상저감조치의 이행이 제대로 외고 있는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