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6일 1세대 벤처인들을 만나 혁신성장 동력으로 제2벤처시대 도약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창업·벤처기업이 모여있는 서울 강남의 디캠프에서 열린 ‘제2 벤처붐 확산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이제 우리 정부는 창업국가를 넘어 벤처가 성장하고 도약하는 나라를 만들고 세계시장에서 활약하는 ‘제2 벤처붐’을 일으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이디어를 상품과 산업으로 연결하는 과정은 오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일”이라며 벤처 붐을 위한 정부의 마중물 지원책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대형 전용펀드를 조성해 향후 4년간 12조원 규모의 투자를 창출해 스케일업을 지원해 스타트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하고, “2022년까지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유니콘 기업을 2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아마존의 스타트업 인수, 인텔의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으로의 사업영역 확대를 예로 들며 인수합병(M&A) 시장의 확대 필요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연구인력이 벤처기업에 부담 없이 뛰어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규제 샌드박스도 적그 활영해 벤처창업기업의 활력이 살아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7일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의 후속조치 차원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1세대 벤처인과 유니콘기업인(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벤처기업), 벤처스타트업 예비창업자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