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덕 안보전략비서관(왼쪽)과 최종건 평화기획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청와대 국가안보실 안보전략비서관에 노규덕(56) 외교부 대변인, 신설된 평화기획비서관에 최종건(45) 안보실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을 임명했다.

노규덕 비서관은 서울 출신으로 용산고와 서울대 신문학과를 졸업하고 외무고시 21회로 외교관이 됐다.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주나이지리아 대사를 지냈으며, 직전까지 외교부 대변인으로 일했다.

최종건 비서관은 서울 출신으로 호주 올세인츠컬리지고등학교, 미 로체스터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연세대 정치학 석사와 미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정치학 박사를 받았다.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정책자문위원, 북한대학원대 조교수,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를 지냈으며,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국가안보실 평화군비통제비서관으로 일하며 GP철수 등 남북정상회담 군사합의에 주요 역할을 했다.

이번 비서관 인사는 국가안보실 직제개편에 따른 것으로, 청와대는 전날 안보실 1차장 산하 평화군비통제비서관실을 폐지하는 대신, 2차장 산하에 평화기획비서관실을 신설했다. 평화기획비서관실은 앞으로 비핵화 관련 업무를 주로 담당하게 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지난달 28일 김유근, 김현종 국가안보실 1, 2차장을 새로 임명한 데 이어, 이날 후임 비서관 인선을 단행하며 안보실 개편을 마무리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