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년 연속 7조원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본격 나섰다.

정부가 전북의 국가예산 중 30%를 차지하는 SOC와 농림수산식품 분야의 투자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예산 확보여건이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됨에 따라 도와 시·군, 정치권 등의 긴밀한 공조체제 구축을 통한 전략적 대응이 요구된다.

도는 6일 전북 대도약을 위한 국가예산 주요사업이 부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이날 지역 국회의원 보좌관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전개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보좌관 20여명과 이원택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해 부처 단계에서부터 국가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전북도의 시급 현안사업인 군산조선소 조기 재가동 및 GM 군산공장 활용방안 마련 지원과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원법 제정),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 환경민원 법안 개정(환경보전법 개정)을 위해 제·개정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논의했다.

또한 도는 국가예산 부처단계가 본격 돌입함에 따라 지휘부 중앙부처 방문활동 전개 및 정치권과 공조 활동 등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현재 기재부 중기사업 심의가 이달 말까지 진행됨에 따라 국가예산 확보사업이 중기사업 계획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기재부 사무관 등 실무자를 대상으로 방문 설명활동 추진 중에 있다.

오는 14일에는 김송일 행정부지사가 신규사업 및 100대 핵심사업 중심으로 국토부 등 중앙부처 국·과장급 면담을 통해 부처단계 최대 예산반영을 위해 지원 사격한다.

이달 27일에는 더불어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및 도정 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치권과 공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국별 기재부와 부처 향우 간담회를 통해 중앙부처와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시·군과도 기획실장이 참여하는 기재부 향우 간담회를 갖는 등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확고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여건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이상 확보를 위해 도와 시·군과 정치권이 긴밀하게 공조하고, 중앙부처와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