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사립유치원의 에듀파인(국가관리회계시스템) 도입기한을 15일로 언급한 가운데 전북지역 사립유치원들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내 사립유치원들이 속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여러 어려움으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는데다, 에듀파인 도입을 둘러싼 정부 방침은 갈수록 거세지는 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5일 전국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1단계 도입률이 58.9%라고 밝혔다. 전북의 경우 사립유치원 144곳 중 올해 에듀파인 적용대상(현원 200명 이상)은 13곳인데 이 중 1곳이 사용해 7.7%의 도입률을 보였다. 이는 5일 기준 16개 시도(세종 세외) 중 가장 낮은 비율이다.
  또한 교육부는 15일까지 적용 의사를 밝히면 이달부터 에듀파인을 쓸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이후에도 도입하지 않는다면 유아교육법 제30조에 따른 교육관계법령 위반으로 시정명령 및 행정처분한다고 했다.
  사실상 압박 수위를 높인 상황, 7일 전북 에듀파인 적용대상 중 도입하는 곳은 여전히 1곳이다. 미적용대상 가운데 도입하는 곳이 4곳에서 7곳으로 3곳 증가한 것과 다른 양상이다. 
  한유총 전북지회는 지금으로선 에듀파인 사용을 거부하지만 연합회 회의를 거쳐야 확답할 수 있다고 했다. 
  온정이 한유총 전북지회장은 “사립유치원은 국공립과 달라서 똑같은 시스템을 적용하면 탄력적인 예산운용이 어렵고 설립자의 비용손실은 눈덩이처럼 커진다”며 “때문에 사립에 맞는 새로운 시스템을 만든 다음 유예기간을 갖고 수정, 보완해주길 바라는 마음은 변함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용 대상 아니어도 에듀파인 신청한 분들 있는 걸로 안다. 그 분들이 시행착오 겪으면서 제도보완할 거라 기대한다”면서 “총연합회 회의가 다음 주에 있으니 기다려 달라. 그 때 다시 얘기하자”며 말을 아꼈다.
  한유총 전북지회의 강경한 태도가 다소 달라진 건 한유총의 현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최근 개학연기 사태와 관련해 검찰고발, 공정위 현장조사 착수부터 설립 취소 방침, 이사장 사퇴 가능성 시사까지…존폐위기에 몰린 한유총이 방향을 제시하거나 연대를 제안하긴 어렵다는 것.
  전후 사정을 아울렀을 때 에듀파인 적용 적기라는 얘기도 나오지만 전북교육청은 전과 마찬가지다. 별다른 처분 없이 설득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에서 에듀파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일종의 계도기한을 준 거 같다. 독려하라는 공문을 받긴 했으나 처분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없었던 만큼 우리는 한유총 지회장을 만나 다시 얘기할 생각이다. 대화로 풀어나는 게 가장 좋지 않나”라고 답했다.  
  한편 사용 의사를 밝힌 곳은 인증서 발급하고 시스템 구축된 다음 멘토 지정해서 컨설팅할 계획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