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남북교류협력 사업 차질이라는 변수에도 관련 사업을 차분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지난 8일 도청에서 이원택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도의회, 언론, 학계, 대북전문가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제2차 전라북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북도의 남북교류협력 발전방안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도는 최근 남북교류 협력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판단, 도의회 및 시군 등과 적극적인 소통과 전문가 그룹의 자문을 통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도는 지난해 10월 도에서 발굴한 21개 남북교류협력 사업 중 우선추진 대상 6개 사업들을 중점 추진하기 위해 전북연구원, 통일부 등과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의 우선추진 대상사업은 지난 2016년 도에서 추진 검토했던 사업과 전북의 강점분야, 대북제재를 받지 않는 문화체육분야 사업 등을 기준으로 했다.

우선추진 대상 사업은 ▲남북 태권도 교류 정례화 ▲북한 산림복원 사업 ▲자원순환형 낙농단지 조성 ▲가축전염병 방역약품 및 수의방역기술 지원 ▲전북 및 북한 전통문화예술 교류 ▲남북 스포츠 재능 기부 등 6개 사업이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무산이라는 변수에도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한 남북협력의 길은 반드시 열릴 것”이라며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와 남북교류협력 틀 안에서 도에서 계획 중인 남북교류사업을 중심으로 차분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교류가 재개되면 우리 전북이 선도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미 발굴해 놓은 사업의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타 시도에 비해 기금도 충분히 확보한 만큼 우리 도가 가장 잘 할 수 있고 지속가능성이 높은 사업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흔들림 없는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시군과 공동 출연해 103억여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남북교류협력 사업추진 전담팀을 신설하는 등 남북교류 재개 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반도 마련한 상태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