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지방자치단체 교육경비 지원 조례를 마련하는 등 지자체와의 교육협력을 강화한다.

8일 도교육청이 밝힌 ‘2019 지방자치단체화의 교육협력 추진 계획’에 따르면 지자체와 협력해 교육재정 사업 투자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요구하는 교육협력사업을 발굴 및 운영하는 등 상호 발전을 모색한다.

먼저 지자체 교육경비 지원 조례 제개정을 이끌어 지원경비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현재 도내 14개 시군 중 4곳에는 교육지원조례가 없다. 이들 지역 의회와 지역인사를 설득해 조례를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행정협의회 운영도 활성화한다. 현재 운영 중인 ‘전라북도 교육행정협의회(공동의장 교육감과 도지사)’와 ‘지역교육행정협의회(교육장과 시장 및 군수)’를 통해 교육협력사업을 발굴, 지원한다.

지자체와 상생협력관계 조성을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교육청과 지자체 협력 공감 워크(7~9월중), 14개 교육지원청 대상 교육협력 컨설팅(5월 중), 교육협력 유공자 표창(연말) 등.

교육협력 공감대 확산은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원하는 교육사업 발굴, 찾아가는 지역 맞춤형 교육사업 설명회, 교육협력 홍보활동으로 현실화한다.

한편 지난해 지자체 교육경비보조 총액은 총 850억 원이다. 전년 대비 19.9%(141억 원) 증가한 수치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