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개 부처 장관과 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국회 청문회 등의 절차가 남아 있지만 2기 내각출범으로 불릴 만큼 문대통령 취임 후 가장 큰 폭의 장관 교체가 이뤄졌다. 특히 학계전문가와 관료출신 중심으로 이뤄진 인사에서 행안부, 국토부, 과기부에 3명의 전북출신 장관이 새롭게 임명되면서 기존 여성가족부와 함께 ‘전북4개 부처 장관’시대를 맞게 된 건 다행이다. 특히 지역안배 차원이 아니라 전문성과 능력을 중심으로 발탁한 인사란 점에서 여야를 떠나 정치적 시비 거리가 사실상 전무했다는 점 역시 작지 않은 의미를 가진다.
그동안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중앙부처와의 소통에 있어 인적네트워크 부재로 많은 어려움과 고통을 받아왔던 전북이라 이번 개각을 통해 일단 통로는 열렸단 점에서 한고비는 넘겼다. 필요성과 당위성을 갖춘 사업들이 어떠한 이유에서건 부결되고 미뤄지는 경우가 적지 않았던데 따른 위기감과 억울함을 조금은 덜 수 있겠단 희망이 생겼기 때문이다.
새만금사업을 비롯해 지역의 굵직한 현안들이 얽혀 있는 국토부를 비롯해 스마트융복합멀티플렉스 조성사업을 총괄하게 될 과기부, 지방정부와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주요업무 협의의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될 행안부 등인 지라 현안사업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속도를 내는데 최소한 불이익을 받지는 않을 것이란 기대감을 부인할 순 없다.
특혜를 바라는 게 아니라 최소한 동등한 기회와 균형 있는 정책적 판단을 통해 전북현안이 소외받고 외면 받는 상황만은 없어야 한다는 당연한 원칙의 실천을 바라는 것이다.  
내각개편은 국정운영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한 동력의 재가동 차원에서 단행한다. 당면한 국정 현안인 경제성장과 안보는 물론 내년 총선을 앞두고 느슨해지기 시작한 공직사회 분위기를 일신해 일 하는 정부, 국민을 위한 정부를 국민에게 재각인 시키는 일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분명 기대에 걸 맞는 성과도 내야 한다. 
하지만 한국이 수도권과 지방으로 나뉘며 갈수록 심해지는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분열과 상처의 근본적 치유에 대한 고민 역시 심각하게 해야 한다. 말뿐인 지역균형발전에 비수도권주민들은 큰 상처를 받고 있다. 그중 중심이 전북이지만 정말 지역에 대해선 좀 더 긍정적이고 열린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 지방이 무너지면 성공한 정부는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