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를 맞아 전북지역 시민단체는 핵폐기물에 대한 대책 마련과 핵발전소 운영 중단을 촉구했다.

전북녹색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21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는 11일 전주시 전동 풍남문광장에서 ‘핵폐기물 답이 없다’ 전북 시민 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고창과 인접해 있는 영광한빛핵발전소는 이틀 전에도 한빛1호기 격납건물 내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했다”며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핵발전소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은 심각한 신호다”고 주장했다.

또 핵발전소 격납건물 콘크리트의 철판부식, 이물질 발견, 증기발생기 불량 등 결함에 따른 사고 위험도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핵발전소 가동 시 반드시 발생하는 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문제도 지적했다.

이들은 “한국은 핵발전소가 가동된 지 40년이 지났지만 고준위핵폐기물 처분장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관리정책도 없이 핵폐기물을 핵발전소 내 냉각수조안에 쌓아두고 있다. 이 냉각수조도 최소 설계된 저장용량에서 200~300%이상 초과된 상태다”면서 “핵발전소를 멈춰야 하지만 한수원은 핵발전소를 계속 가동하기 위해 조밀랙 설치와 호기간 이동이라는 위험한 방법으로 포화된 냉각수조 안에 핵폐기물을 계속 집어넣고 있다”고 강조했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관계자는 “핵발전소의 임시저장고를 증설하는 것은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정부는 공론 절차를 거쳐 제대로 된 핵폐기물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위험한 핵폐기물을 둘 곳이 없다면 핵발전을 멈추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고 말했다./송종하수습기자·song331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