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적극적인 수소차 관련 인프라 구축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북도가 타 지역에 비해 실제적 성과물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김이재 의원(전주4)은 12일 열린 제361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전북도가 수소차 관련 인프라 구축에 선제적 대응을 못했다”고 지적한 뒤 “타 시·도에서 수소충전소를 확충하고 있는 동안 도에서는 충전소 및 수소차 인프라 구축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느냐”고 질타했다.
또, 올해 완주군 봉동읍에 설치키로 한 수소충전소의 설치시기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면서 정확한 완공 시기를 따져 물었다.
이에 송하진 지사 대신 답변에 나선 김송일 도 행정부지사는 서울과 울산 등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수소가 있어 비교적 수소충전소 설치가 용이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부지사는 “서울은 쓰레기매립장에서 발생한 부생가스로, 울산 및 충남은 정유시설의 부생가스로 수소를 생산, 충전소에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전북의 경우 지난해 11월 현대수소상용차 양산시기에 맞춰 수소차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돼 타 지역과 차이가 있음을 피력하면서 “현재 수소차와 충전소에 대한 도민 공감대가 낮고, 시장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단계별(3단계)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봉동 수소충전소 설치에 대해서는 “계획대로 올해 안에 설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다만 충전소 설치 예산이 본예산에 반영되지 않았고, 현재 관리기본계획 상 산업시설 용지로 돼 있는 해당 부지를 지원시설 용지로 변경하는데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부분이 있다”고 해명했다.
도는 충전소 설치 예산의 경우, 1회 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며, 관리기본계획 변경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오는 5월 중 착공하면 올해 안에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이날 김 의원은 도의 올해 수소차 보급계획(총 10대·도 3, 테크노파크 1, 자동차융합기술원 1, 완주군 5)에 대해 ‘충전소와의 거리’ 등 실효성을 고려, 완주군으로의 전량 배정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이에 김 부지사는 “이번 보급 계획은 올해가 ‘전북도 수소차 보급 원년의 해’로써 수소차에 대한 도민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관련 전문 연구기관에서 수소차 운행경험을 먼저 습득해 미비점을 보완하는 역할도 있다”고 이해를 구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