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북 맞춤형 대책을 수립하고, 배출원에 대한 강력한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2일 성명을 내고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한 연후에 내놓은 정부 대책이 과연 저감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면서 일상적인 미세먼지 관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및 관리와 관련해 ▲전북도의 ‘전북 미세먼지 특성 분석 및 관리대책 수립 연구용역’ 결과 발표 ▲새만금사업의 미세먼지 기여도에 대한 추가 조사와 대책 마련 ▲농축산계 암모니아 기여도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 ▲전북 미세먼지 저감 공동대응 민관 협의체 정상 운영 ▲미세먼지 특별법 제정에 따른 전북도의회의 ‘전라북도 미세먼지 예방 및 저감지원 조례’ 개정 등 5개안을 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장기간 계속된 고농도 미세먼지 사태에 비상저감조치는 단기 대책으로 대기 개선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시민들이 원하는 파란 하늘, 국민의 호흡권을 되찾는 길은 멀고 험한 길일 수 있다”면서 “국가적인 재난은 비상시기 대처로만 해결할 수 없다. 일상적인 방비가 중요하다. 평상시 강력한 배출원 관리만이 미세먼지로부터 벗어 날 수 있는 길이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