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는 민선7기 박준배 김제시장의 공약사업인 차별화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김제형 청년일자리’ 밑그림이 그려졌다.

경제진흥과에 따르면 올해 청년일자리 창출계획의 목표를 100개+α로 설정하고 청년공감정책을 만들어나가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창업 기반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창업생태계조성형(2유형) 사업‘아리(All-Re)’와 ‘아토(芽土)’, 민간취업연계형(3유형) 사업인 ‘아리아’를 역점 적으로 추진한다.

‘김제형 청년일자리’ 창출의 대표 핵심정책이자 공약사업인 청년인턴사원제는 오는 7월부터 시행 예정으로 김제시 거주 미취업 청년이 관내 기업에 취업할 경우 2년간 기업과 청년에게 매월 최대 50만원씩 각각 지원(50명 예정)하는 것을 목표로 보건복지부 협의 및 기본계획 수립 중이다.

단일사업으로는 전북 최대 지원규모인 32명의 청년창업을 창출하는 ‘아리(All-Re)’ 사업에는 모든 청년창업의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양한 분야에서 준비된 만 39세 이하 청년 누구나, 1인 또는 소규모로 창업할 수 있도록 총사업비 6억5000만원을 투입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총사업비 9억 원을 투입하는 청년창업공간 ‘아토(芽土)’사업은 청년창업 교류거점 및 교육실습 공간 개념의 청년창업지원센터를 신축, 외식창업 및 다양한 분야의 안정적인 청년창업을 도모할 계획이다.

지난 2월 신설된 경제진흥과는 시내 빈 점포를 활용한 청년 매대 조성 사업, 복합 청년몰 조성 공모사업, 청년 구직자 DB 구축사업 등 청년이 공감하는 청년 창업 및 일자리 ‘+α’창출을 위해 혼신을 다하고 있다.

이성문경제진흥과장은 “청년 의견 수렴을 통해 지역에 특화된 김제형 청년일자리 창출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모든 청년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