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에서 안전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안전사고 사망자 수는 2015년 41명, 2016년 42명, 2017년 50명, 2018년 51명으로, 교통사고와 자살로 인한 사망자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남원시의 지역안전지수는 7개 지표 중 4개 지표가 최하위 등급에 머물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남원시의회 최형규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제2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종합대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에서는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고 취약부분의 자율적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매년 지역안전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지역안전지수는 안전에 관한 각종 통계를 활용해 자치단체별 안전수준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7개 분야로 계량화, 가장 안전한 1등급부터 5등급까지 평가한다.

2018년 남원시 지역안전지수는 자연재해 분야 2등급, 범죄·감염병 분야 3등급, 화재·교통·생활안전·자살 등 4개 분야는 최하위인 5등급이다.

반면 남원시 올해 예산 7,311억원 가운데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63억원으로 전체 예산의 0.86%에 불과하다.

전주시 1%, 군산시 2.85%, 익산시 1.62%, 정읍시 1.23%에 비해 남원시가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투자하는 예산이 상대적으로 적다. 지역안전지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보다 많은 예산을 투자해야 한다.

전라북도는 지역안전지수 개선을 위해 안전사고 사망자 수 감축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도내 지자체의 노력을 독려하고 있다.

남원시도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및 관리, 대형화재 취약대상 소방안전대책, 생명사랑 생명존중 문화 조성, 감염병 발생 대비 감시 대응체계 구축 등 1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원시의 지역안전지수 등급이 향상되지 않고 있다.

이제는 수동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보다 적극적이고 근본적인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울산시의 경우 안전이 문화로 자리잡도록 교육과 훈련, 매뉴얼 점검을 내실 있게 하고, 국립지진방재센터 건립, 시설물 내진보강, 지하 배관 안전진단,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 생활과 밀접한 특별사법경찰 전문성 향상을 위한 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울산광역시 동구는 교통안전 및 범죄예방을 위해 마을버스 승강장과 방범초소를 통합 설치하기도 했다.

수원시는 유동인구가 많고 치안 수요가 높은 곳에 안전부스를 설치해 위급상황 발생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완주군은 도난 위험 및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창문 침입이 쉬운 범죄취약지역에 창문 충격경보기를 설치하였고, 낮은 경계석을 이용한 보·차도 분리로 보행안전 확보와 불법 주정차를 예방하고 있다.

최 의원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은 지역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모든 사업에 있어 최우선해야 한다”면서 “세밀한 원인 분석을 통해 우리 시 특성에 맞는 실효성 있는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과감히 예산을 투자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